2009. 12. 21. 17:48

[아이폰 킬러앱] 증강현실 Layar로 아이폰 생활 업그레이드!

아이폰 자체적에 들어 있는 기능만으로는 할 수 있는 것이 별로 없다. 다양한 어플로 인해 할 수 있는 일이 많아진다. 해외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어플(앱) 중 Layar라는 제품이 있다. 이 프로그램은 아이폰 사용자라면 누구나 깔아야하는 필수 어플(킬러앱)이 아닐까 싶다. 

'증강현실' 프로그램 Layar 

이 프로그램은 주위에 있는 것들에 대한 온갖 정보를 찾아 주는 레이더 같은 프로그램이다. Layar를 쓴다는 것은 내 손에 고성능 레이더를 들고 다니는 샘이 된다. 단순한 지도서비스의 수준이 아니다. 

길거리에서 주위를 카메라로 비춰주면 Layar가 위치를 인식해 사용자가 원하는 가게 등의 위치를 찾아 주고 거기까지 갈 수 있는 길도 안내해 준다. 식당을 찾고 싶을 경우 restaurant라고 입력한 후 카메라로 주위를 비춰 주면 근처에 있는 식당들을 찾아 준다. 근처에 있는 트위터(twitter) 유저를 찾아 주기도하고, 근처에 있는 위키피디아(위키백과)에 나오는 유명한 명소도 찾아 준다. 물론 찾은 명소에 대한 정보를 위키피디아를 통해 사진이나 정보를 찾아 볼 수 있게 해주고, 거기까지 가는 길도 안내해 준다. 이 외에도 수십가지 기능이 더 있다. 

이런 프로그램을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프로그램이라고 부른다. 증강현실이란 가상현실과 달리 실제로 존재하는 사람,상품,건물 등에 다양한 정보를 그래픽 효과를 더해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터미네이터' 영화를 보면 주인공은 3차원(3D) 특수 안경을 쓰고 다닌다. 이 안경을 통해 사람이나 사물을 인식하면 관련 정보가 붉은 디지털 문자로 줄줄이 눈앞에 나타나는 것을 보았을 것이다. 상대방의 입체 사진, 이름, 나이뿐만 아니라 범죄 기록 등의 정보들이 나타난다. 이런 것이 증강현실이다. 

아이폰 사용자라면 필수적으로 설치해야할 Layar. 2009년 12월 18일 현재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Layar local search 기능
 
수 많은 기능 중 여기서는 첫번째 기능인 Layar local search에 대해서만 살펴 보려고 한다.
 
popular 메뉴에 보면 어떤 기능이 들어 있는 지 볼 수 있다. 우선 맨 위에 있는 Layar local search를 해 보자. 이것은 주위에 있는 가게 등을 찾아 주는 기능이다.
 

 
주위에 있는 식당을 찾아 보려고 restaurant라고 입력해 보았다. 한글로 검색해도 어느 정도 검색이 가능하다.
 



카메라 기능이 작동 된다. 주위를 카메라로 비춰 주면 카메라가 향한 방향에 있는 식당들을 찾아 준다. 카메라를 비춘쪽에 있는 식당들을 보여주기때문에 천천히 주위를 한바퀴 돌려 주면 근처에 있는 식당들이 다 나온다. 어느 정도 거리에 있는 식당들을 찾아 줄 지 설정을 할 수 있다. 찾은 식당이 얼마나 떨어져 있는 지도 하단에 보여준다. 하단에 있는 화살표 모양을 클릭하면 이 식당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볼 수 있는 메뉴가 나온다.


식당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보려고 화살표를 클릭하니 위와 같이 주소와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 나타났다. 해당 식당에 전화를 걸어 보았다. 

이런 모양이 나타나며 전화를 걸 수 있었다. 해외 프로그램인데, 국내에서도 사용이 가능했다.  


해당 식당까지 가는 길을 알려 달라고 했는데, 왠일인지 길을 찾을 수 없다고 나왔다. 큰 길만 찾을 수 있는 것인지 좀 의아했다.

more info를 클릭하니 위와 같이 지도와 주소 등이 함께 나타났다. 해당 식당에 대한 리뷰도 있어서 맛있는 집인지 등에 대한 네티즌들의 평가도 볼 수 있었다.


 
교통량에 대한 자료도 나올텐데 이 기능은 아직 작동 되지 않았다. 지도도 단순지도와 위성지도, 지도+위성 등 다양한 형태로 볼 수 있게 되어 있다. 
 

 
지금까지 Layar의 수 많은 기능 중 Layar local search에 대해서만 살펴 보았다. Layar에는 이 기능 외에도 수 십가지의 기능이 더 있다. 아이폰 사용자라면 꼭 다운로드 받아 사용해 보면 좋을 것 같다. 무엇 보다도 수 많은 기능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무료라는 사실.  

차차 이 프로그램의 다른 기능에 대해서도 더 소개하는 기회를 마련해 보도록하겠다.

[출처]베타뉴스 2009-12-18 11:40:28 / 이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