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 4. 28. 12:24

위젯 광고...인터넷 광고의 미래 모델?

<인터넷 광고의 미래 모델로 부각되고 있는 위젯 광고>

■ 개요
□ 광고 수단으로 각광받기 시작하는 위젯(widget) 프로그램들

― 컴퓨터 바탕 화면이나 개인 웹 페이지에 띄워 두는 작은 창 형태의 프로그램인 위젯(widget)이 브랜드 광고를 싣는 새로운 매체로 주목받기 시작

― 비디오 게임, 계산기, 라이브 스포츠 중계, 날씨 정보 등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는 위젯(wideget) 프로그램들은 인터넷 사용자가 필요에 의해 선택하는 경우가 많아 광고 수단으로서 잠재력 풍부

☞ 날씨, 주식 시세, 음악 등 특정 콘텐츠를 원하는 사용자는 해당 정보를 제공하는 위젯 프로그램을 다운로드받아 컴퓨터 바탕화면 혹은 블로그나 커뮤니티 사이트에 띄워 놓고 친구들과 공유

― 한편 위젯 광고는 아직 초기 단계인 만큼 광고 효과에 대한 객관적 데이터가 부족

■ 현황 및 장단점 분석

□ 위젯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다양한 형태의 위젯 프로그램 등장

― 야후는 2003년 슬라이드 쇼 위젯을 처음 개발한 이래로 현재 4300가지 프로그램 제공 ➠ 크리스마스까지 카운트다운을 제공하는 위젯, 홍콩 트래픽/호주 비치/ 뉴욕 그리니치빌리지를 실시간으로 보여주는 라이브 웹캠 위젯 등

― 애플과 마이크로소프트는 자사 데스크 탑에 주식 시세, 뉴스 기사, 항공 스케줄을 알려주는 위젯 툴 제공
― 구글도 개인 맞춤식 시작 화면을 구성하도록 지원하는 자사 ‘gadgets’ 프로그램의 성장세가 돋보인다고 밝힘

― 21세기폭스사는 iTunes 플레이어에서 수시로 영화대사가 흘러나오도록 해 "Live Free or Die Hard" 영화 홍보에 활용

― HP는 농구팬들에게 대학 농구 토너먼트 결과를 계속 갱신해주는 ‘March Madness 스코어보드’ 위젯 제공
― Purina는 애완견을 기르는 사람들에게 산책에 좋은 날씨 정보를 Red Theme: Marketing/Branding/PR & Media/Entertainment "Catch the Global Trend!" 실시간으로 알려주는 위젯 개발

- 아마추어가 제작한 UGC 위젯 프로그램들도 인기 ⇒ 대표적인 Backwards Bush는 부시 대통령의 임기까지 남아있는 시간/분/초를 세는 프로그램

□ 광고 수단으로서 위젯의 장점; 지속성, 웹의 파급력, 흥미로운 콘텐츠

― 인터넷 이용자가 위젯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아 개인 홈 페이지에 올려놓고 사용하는 경우, 위젯에 실린 광고는 일반 웹사이트에 올려진 인터넷 광고보다 수명이 길다는 분석

➠ 사용자들이 위젯이 제공하는 다양한 기능을 원하기 때문에 프로그램을 비교적 오랫동안 사용
하는 경향이 있음

― 또한 친구의 블로그나 마이스페이스 프로파일을 방문했다가 위젯 프로그램을 보게 되는 방문자들이 모두 광고를 시청하는 소비자 집단이 되는 셈

― Clearspring(위젯업체)은 고객(광고주)들에게 광고를 시청하게 될 소비자 집단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인터넷에서 자사 위젯이 퍼져나가는 경로를 추적하는데 전력투구 ⇒ 광고 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기준 제시

□ 광고수단으로서 위젯의 한계; 광고 효과 미 검증, 용량 부족 문제 등
― 인터렉티브 기능이 있는 위젯은 컴퓨터 용량을 많이 차지하므로 페이지 로딩 속도를 지연시킴. 특히 다수의 위젯을 깔아놓는 경우 용량 부족 문제 발생

― 위젯 광고 효과가 검증된 바 없고 아직 광고 단가가 정립되어 있지 않아 광고주들에게 혼선을 초래하고 있으며, 위젯 프로그램들의 수익 모델도 확립되지 않은 상태 ➠광고 수단으로 활용도가 높아지면 점차 가격 모델이 수립될 것으로 전망

― 한편 광고주들은 인기 높은 위젯에만 광고를 실으려는 경향을 보일 것으로 전망

* 참고자료: 'Wave of widgets spreads on the Web,' Washington Post, 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