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 7. 2. 09:51

웹 2.0 트렌드와 작지만 새로운 서비스들 - 메타 블로그

웹 2.0 트렌드와 작지만 새로운 서비스들 - 메타 블로그
메타 블로그는 사실상 웹2.0의 대표 서비스이면서, 웹2.0을 얘기하는 사람이라면 대부분이 경험해 본 그런 서비스이다. 그 때문에 이번 칼럼의 주제로 선정되는 것은 너무나 당연하지만, 이미 전문가들의 입을 많이 거친 주제이기 때문에 공연히 지식의 한계를 드러내는 게 아닌가 하는 불안감이 들기도 한다.

실제로 네이버에서 메타 블로그를 검색해보면 어마어마한 양의 정보들을 – 단순한 소개가 아니라, 메타 블로그 자체를 평가한 글들 – 볼 수 있다. 그들은 저마다의 생각을 형식에 구애 받지 않고 자신의 블로그에 적어놓고 있다.

아마도 이용자의 얼리어댑터(Early Adopter)적 성격상 자신이 이용하는 매체의 신선함 또는 불편함을 솔직하게 늘어놓는 경우가 많기 때문일 것이다. 그리고, 이 얼리어댑터들은 실제로 메타 블로그의 정보 공급원들이다.

1. ‘블로그 포털’ vs ‘블로그에 대한 블로그’
메타 블로그를 설명한 글들 중에는 ‘블로그의 포털’이라는 표현을 쓰는 경우가 많다. 블로그에 올라온 글들을 대상으로 해서, 그 글들을 메인 콘텐츠로 삼아 적극적으로 유통하고 있기에 과히 틀린 표현은 아니라는 생각이다.

하지만, ‘포털’이라는 단어가 가지고 있는 ‘통합적 정보 유통 채널’이라는 의미를 놓고 볼 때 그리 적합한 표현으로 보이지는 않는다. 이보다는 ‘블로그에 대한 블로그’, 즉 블로그만을 그 정보 수집의 대상으로 하며, 그들의 포스트와 링크를 제공한다는 측면에서 보다 합당한 표현이 아닌가 싶다.

굳이 ‘포털’이라는 표현을 트집잡는 이유는 메타 블로그는 ‘포털화’가 그 발전 방향이 아니라고 판단하기 때문이다.

현재의 포털이 ‘통합적 정보 제공’을 위한 플랫폼을 제공하는 것을 주 임무로 삼고 있다면, 메타 블로그는 각 블로그에 담긴 사적 정보(집단 지성이라 부를 수 있는)를 모아 정보 수요자들에게 제공하는 것이 그 목적이다.

그래서 랜덤(Random)형 정보 노출 보다는 검색 또는 개별적 조건 설정(RSS 주소 등록 포함)에 의한 최적화된 정보 제공이 메타 블로그의 주요 경쟁력이라 할 수 있다.

2. 핵심은 포털화가 아닌 전문 주제화
RSS의 장점은 한 곳의 블로그 사이트에 등록한다고 해서 해당 콘텐츠가 독점적으로 사용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즉, 요리와 자동차에 동시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블로거가 있다고 했을 때 요리와 관련된 전문 주제 블로그 사이트에는 요리와 관련된 포스트가 올라가게 되고, 자동차와 관련된 포스트들은 또 다른 전문 블로그 사이트에 올라갈 수 있다는 것이다.

즉, 내 블로그를 하나만 운영할지라도 전문적인 주제 영역을 가지고 있는 메타 블로그 사이트 여러 곳에 동시에 자신의 포스트를 노출할 수 있다.

웹2.0 서비스의 모범 사례로 자주 언급되는 윙버스(www.wingbus.co.kr)나 취업 전문 메타 블로그인 커리어블로그(www.careerblog.co.kr), 쇼핑 관련 메타 블로그인 이버즈(www.ebuzz.co.kr)의 경우는 각각의 전문 주제와 블로그가 가지고 있는 정보가 융합될 때 나타나는 힘을 단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포털화’는 결국 규모의 경쟁으로 갈 수밖에 없다. 하지만 현재의 구조에서 규모의 경쟁으로는 포털을 이길 수도 없고, 또 그렇게 하는 것이 바람직하지도 않아 보인다.

경쟁력의 핵심은 현재 포털 블로그에서 제공하지 못하는 가치를 정보 수요자에게 제공하는 것이다. 이렇게 볼 때, 메타 블로그의 경쟁력은 ‘지식과 정보의 최적의 소통’이라는 정보 제공업자의 본분을 다할 때 확보될 수 있을 것이다.

3. 메타 블로그 사이트 소개
올블로그: http://www.allblog.net
이올린: http://www.eolin.com
미디어몹: http://www.mediamob.co.kr
블로그플러스 : http://blogplus.net
커리어블로그 : http://www.careerblog.co.kr
이버즈 블로그 : http://blog.ebuzz.co.kr
다음DNA 렌즈 : http://dna.daum.net/lens/
블로그코리아 : http://www.blogkorea.net
위드블로거 : http://www.withblogger.com
프레스블로그: http://www.pressblog.co.kr
풀뿌리블로그: http://grasslog.net/home/


출처 : Alone's gamebaekse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