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 8. 16. 08:54

인터넷 생태계 끌어안기를 겨냥한 Telco의 대응카드 RCS(Rich Communication Service)

통신사업자의 지위나 기능, 그리고 의무의 토대를 형성시킨 최초의 서비스는 음성전화라는 커뮤니케이션이었다. 그러나 배타적 네트워크 자산이 경쟁자의 시장진입을 막아주던 시기와는 달리, 통신사업자의 경쟁자인 인터넷 써드파티들은 개방성이 높아진 통신 네트워크에 별다른 의무도 없이 무임편승 하면서 통신사업자의 시장내 지위를 위협하고 있다.

RCS(Rich Communication Service)는 이러한 상황 인식에 대한 통신업계의 공감대 위에서 추진되는 업계중심의 표준화 프로세스다. 3GPP에서 처음 등장했던 IMS(IP Multimedia Subsystem)를 기반으로 인터넷에서 등장한 모든 형태의 커뮤니케이션 서비스를 망라하여, 다시 전세계 통신서비스 사업자들의 네트워크를 하나로 묶어, 통신사업자의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BM과 경쟁력을 구축하려는 것이다.

RCS의 목적은, 1) 기존 표준 기술의 이용, 2) 소셜 프레전스와 다양한 기능 통합을 통해 이통사가 제공하는 서비스의 매력도 향상, 3) 이통사 네트워크 기반의 서비스 구축, 4) 신규 서비스 도입을 위한 유연성 확보, 5) 단일 목적의 수직적 애플리케이션에서 탈피하여 주소록 기반으로 통합된 다목적 프레임워크 마련, 6) PC와 모바일 등 통합 커뮤니케이션 제공으로 압축된다.

GSMA는 RCS의 기술규격 표준화를 통해 현재 Release 3을 발표하였고, 2010년 말을 목표로 Release 4 규격의 표준화 작업이 진행 중이다.

RCS의 상용화는 현재 유럽 업체들이 이끌고 있는데, 이미 이태리와 프랑스에는 RCS 사양에 기반을 둔 새로운 서비스의 시험이 실시되고 있으며 스페인과 북유럽에도 준비가 진행되고 있다. 특히 프랑스에서는 연내에 상용화 목표로 가능성을 탐색 중이다.

일본 및 중국의 이통사들도 활발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데, 특히 일본에서는 올해 들어 상용화를 위한 움직임이 가속되고 있다.

그러나 보다폰은 ‘Vodafone 360’을 추진하면서 RCS 표준을 고려해 보았으나, 결국 W3C(World Wide Web Consortium) 기술표준을 기반으로 서비스를 구축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W3C 표준이 RCS보다 빠르며, 다양한 종류의 단말에 적용이 가능하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RCS에 대해 소비자들은 특히 소셜네트워크의 통합을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47%의 휴대전화 가입자들은 휴대폰에서 SNS 프로필을 업데이트 할 수 있길 원하는 조사결과도 있다. 메시징 서비스에 대한 수요도 높게 나타났는데, 44%의 유저들이 주소록을 통해 친구들과 이용 가능한 메시징 서비스가 유용할 것이라고 답했다.

이와 관련해 GSMA는 RCS 기반 서비스를 위해 새롭고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공모하는 ‘RCS DevChallenge’를 개최하기도 했다.

인터넷서비스의 가입자 자기증식(自己增殖)은 통신서비스에 비해 매우 낮은 가입자 획득 비용으로 빠른 시간내에 24시간 무중단으로 이루어진다. 그리고 커뮤니케이션 또는 네트워킹형 서비스들은 P2P 구조로 얽혀서 네트워크 자체가 가입자를 늘여간다.

인터넷서비스가 커뮤니케이션이나 소셜네트워킹에 집착할 수 밖에 없는 이유(rationale)은‘광고’라는 명백한 BM 위에서 정당화 되고 있다. 그에 비해 이통사의 RCS는 사정이 좀 다르다.

인터넷서비스의 공급비용에 비해 이통사의 RCS는 훨씬 투자비가 높다. 네트워크 인프라 자체에 투자해야 하는 비용이 만만치 않으며, 단말기 보급이나 빌링 인프라 투자까지 합치면 천문학적인 투자비를 요구한다.

국경이 없는 인터넷서비스가 long-tail 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반면, 내수시장을 벗어나기 힘든 통신사업자는 태생적으로 매스마켓에서 밖에 살 수 없는 체질을 가지고 있다.

텔레콤 영역에서 서비스 규격의 표준화는 빠른 시간내에 가입자를 늘려 기술공급의 규모의 경제에 이르게 하는 중요한 메카니즘이었다.

문제는 시간적으로든 경제적으로든, 이러한 표준화의 경제학이 이번에도 제대로 작동할 수 있을 것인지는 확신할 수는 없는 상황이라는 점이다.


[목차]

1. 커뮤니케이션 서비스의 재발견
1.1 커뮤니케이션 산업과 통신 규제의 탄생
1.2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산업의 탄생과 새로운 독점의 탄생

2. RCS 개요
2.1 RCS 등장 배경 및 GSMA의 추진 체계
2.2 RCS의 Core Feature Set
2.3 표준화 동향

3. 시장 동향
3.1 이통사 및 벤더 동향
3.2 컨슈머 반응
3.3 주요 애플리케이션 사례

4. 인터넷 서비스의 자기 증식과 이통사 RCS 전략
4.1 인터넷 서비스의 자기 증식
4.2 커뮤니케이션 혹은 네트워킹 서비스의 경쟁력
4.3 이통사의 RCS 전략적 이슈들

5. 결언

자료가 필요하신 분들은 댓글로 메일 주소 남겨주시면 보내드릴게요~

Have a nice day.